C2S2(Center for Computational Social Science)

컴퓨테이셔널 사회과학 연구센터는 초연결사회의 복잡한 사회 문제의 이해와 해결을 위한
사회과학과 데이터과학의 초학계적 융합연구를 수행합니다

인사말


21세기 현재 정보통신 기술을 포함한 사회 전반의 급속한 발전에 따라 기존의 사회와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사회는 빠르게 변화하고 복잡해져 가고 있습니다. 이러한 초연결사회(Hyper-Connected Society) 내의 잠재적 위험 요인을 분석하고 취약 계층에 대한 지속가능한 정책을 수립하기 위해서는 연역적 추론에 기반하는 기존의 사회과학 연구 접근 방법 뿐 아니라 실시간으로 광범위하게 축적되는 빅데이터를 활용한 다차원적인 사회문제 분석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사회과학과 데이터과학이 상호보완적 융합 연구의 필요성에 따라 국내외적으로 컴퓨테이셔널 사회과학이 새로운 연구 분야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한양대학교의 컴퓨테이셔널 소셜사이언스 연구센터는 국내 대학으로써는 최초로 컴퓨테이셔널 사회과학에 대한 초학제적 융복합 연구를 목표로 하여 설립되었습니다.

데이터과학의 선진적인 융합연구를 통해 복잡해지는 사회현상 및 문제들을 다각적으로 해석하고 예측함으로써 발전적이고 지속가능한 정책을 제안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관심과 성원 부탁드립니다.

컴퓨테이셔널사회과학연구센터장 차재혁